이 렌즈는 11.1 배줌 렌즈이며 광각에서 부터 초망원을 아우르도록 설계된 소니 넥스 카메라를 위한 렌즈입니다.  이 렌즈는 35mm환산 화각 27-300mm를 제공하며 광학식 손떨림 방지 및 저소음 초점설계 및 내장 서보모터를 이용 줌 조정을 할 수 있어 동영상 촬영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1,000 정도하며 우리는 이 렌즈를 면밀히 살펴보고 이 렌즈의 성능이 가격에 걸맞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SEL P 18-200mm f/3.5-6.3 OSS 조작 및 기능


만듦새의 경우 이 렌즈의 조립 형태는 어떤 소니 넥스 카메라용 슈퍼줌 렌즈보다 우수합니다.  알루미늄을 과감히 사용하였으며 검정색에 질감이 가미된 코팅으로 마무리 되어 이 렌즈가 아주 훌륭하게 만들어졌다는 인상을 줍니다.  꽤나 큰 렌즈이며 무게는 649g을 전후하는 수준이며 소형의 넥스 카메라 본체와 조합할 경우 거추장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NEX-5R이 테스팅에 이용되었는데 5R의 깊은 그립부가 카메라와 렌즈사이의 밸런스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자동초점은 광량이 부족한 상황을 제외하면 빠르고 정확합니다.  수동 초점 및 줌링은 둘 다 부드럽게 잘 동작하며 손으로 쾌적하게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렌즈 하단부의 큰 박스는 줌 서보 모터의 구동부가 있는 부분이며 측면의 큰 스위치들은 손쉽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서보의 주된 기능은 동영상 촬영시에 부드러운 주밍 효과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세가지의 속도를 이용할 수 있으며, 셋 다 다소 느린편 입니다.  이로인해 빠른 줌 조절이 필요한 사진을 촬영할 때는 서보를 사용할 이유가 줄어들게 됩니다.  최단초점거리는 줌의 위치에 따라 30cm에서 50cm까지 변화하게 됩니다.  이로인하여 상황에 따라 줌을 이용해서 구도를 다시 잡을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범위에서는 [ 초점이 잘 맞다가도 줌을 하면: 역자주] 초점이 잘 잡힌 사진을 잡기에는 거리가 너무 가까울 수 있습니다.


이 렌즈에 내장된 광학식 손떨림방지기구 덕분에 손으로 든 상태에서 상황에 따라 느린 셔터속도로도 또렷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으며 200mm 구간에서 1/20초 정도로도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셔터속도 원칙에서 (최소 1/환산초점거리 정도는 확보해야된다는 원칙) 4스톱은 느린 속도이다.  






소니 SEL P 18-200mm f/3.5-6.3 OSS 성능


18mm구간 조리개 최대개방 상태에서 이미지 중방부의 샤프니스는 이미 우수한 수준이며 주변부도 상당히 좋은 수준(very good)이다.  이미지 전반에서 샤프니스의 최고점은 18mm 초점구간에서는 f/8에서 나타나며 이 상태에서는 샤프니스가 이미지 전반적으로 우수하다.  조리개를 조이게 되면 주변부의 샤프니스가 조금 개선되며 최대 개방과 f/5.6은 이 초점거리에서는 비슷한 화질을 보여준다.


70mm까지 줌인을 하여도 여전히 최대개방시 중앙부의 샤프니스는 훌륭한(exellent) 수준이며 주변부의 명료도도 좋다.  이 구간에서 가장 높은 샤프니스는 f/8.0에서 나타나며 이 설정에서 화면 전반적으로 샤프니스가 훌륭하다(exellent).



일반적으로 고배율 줌 렌즈는 초점거리가 긴 쪽으로 줌을 하면 할 수록 샤프니스가 급격히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이 렌즈는 이런 종류 렌즈 치고는 매우 훌륭한 편이며 200mm구간 조리개 최대 개방 상태에서 이미지 중앙부의 샤프니스도 아주 우수하며 200mm 구간 최대 개방에서도 화면 중앙부의 샤프니스는 상당히 좋다(very good). 주변부의 화질은 약간 떨어져 약간 좋은(fairly good) 수준으로 떨어지지만 조리개를 f/11까지 조이게 되면 좋은(good) 수준으로 올라간다.  f/8에서 중앙부의 샤프니스가 훌륭한(exellent) 수준 까지 올라간다.





차트 읽는 법


청색 막대는 조리개 값 별로 이미지 중앙부의 값을 나타내며 녹색은 주변부의 값을 의미합니다.  평균치는 적색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좌측의 눈금은 이미지 해상력을 의미하며 높으면 높을 수록 렌즈 성능이 우수함을 의미합니다.  간단합니다.


본 리뷰에는 NEX-5R과 이 렌즈가 사용되었으며 Imatest가 사용되었습니다.


색수차는 이런 렌즈 치고는 잘 통제되었으며 18mm에서는 폭이 1/4픽셀을 넘지 않습니다.  중간정도 되는 초점거리에서는 거의 무시할만한 수준으로 떨어지다가 다시 상승하여 200mm 구간 이미지 주변부에서 눈에 띌만한 수준이 됩니다.





차트 읽는 법


색수차는 렌즈가 제대로 센서나 필름에 가시광선을 한 지점에 제대로 초점을 맞추지 못 함을 의미합니다.  심각한 색수차는 이미지에서 모서리 부분에 눈에 띄는 유색띠 (fringing) 혹은 헤일로 효과가 나타나게 합니다.  소프트웨어로 보정이 가능합니다. 저수차렌즈(apochromatic lens)는 특수한 렌즈 구성을 가지고 있는데 비구면이나 초저분산 렌즈등을 사용하여 각종 문제를 최소화합니다.  따라서 값도 비싸집니다.




본 리뷰에는 NEX-5R과 이 렌즈가 사용되었으며 Imatest가 사용되었습니다.


주변부광량저하는 이 형태에서 쉽게 예상할 수 있듯이 꽤나 두드러진 편입니다.  18mm 구간 조리개 f/3.5 상태에서 이미지 주변부는 중앙부 대비 1.75스탑 정도 어둡습니다.  200m구간으로 줌을 할수록 광량저하는 약해지며 200mm 구간 f/6.3에서는 아주 약한 수준인 0.399스탑 정도의 저하가 나타납니다.


Imatest에서 18mm구간에서 4.01%의 술통형 왜곡(barrel distortion)이 감지되었으며 이 수치는 평행한 여러개의 선이 이미지 주변부까지 이어지는 형태의 사진을 찍을 때에 충분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00mm에서는 이 수치가 0.859%의 핀쿠션 왜곡으로 바뀌는데 아주 미미한 수준입니다.  하나 좋은 점이 있다면 왜곡의 형태가 이미지 전반적으로 일치하게 나타난다는 것인데 이 경우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보정하는 것이 쉬워집니다.


가격대비 성능


£1,000라는 가격표는 다른 소니 넥스 카메라용 슈퍼렌즈와 이 렌즈를 구별짓는 요소입니다.  이 렌즈는 프리미엄 급 렌즈이며 다소 높은 가격에 걸맞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조금 저렴한 대안 중에는 소니에서 만든 넥스 카메라용 화각은 같지만 다른 렌즈인 18-200mm 렌즈가 있습니다. 두 렌즈 모두 광학식 손떨림방지를 제공하지만 (저렴한 18-200mm는) 이 렌즈 대비 가격이 절반 정도입니다.  탐론도 광학식 손떨림방지를 장착한 넥스 카메라용 18-200mm렌즈를 내놓았으며 가격은 £480 정도입니다.


소니 SEL P 18-200mm f/3.5-f/6.3 OSS 총평


가격만 놓고 본다면 이 렌즈는 특수(niche) 렌즈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지만, 가격이 문제가 되지 않고 최상의 품질을 원하며 사진을 찍을 때 가장 편리한 해답을 원한다면 이 렌즈는 여러분들을 위한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렌즈의 특별한 장점은 동영상 촬영을 위한 서보 줌 기능이지만, 서보 줌 기능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이 렌즈의 성능을 고려한다면 추가비용을 지불할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소니 SEL P 18-200mm f/3.5-6.3 OSS 장점


  • 슈퍼줌렌즈치고는 훌륭한 광학 성능
  • 훌륭한 만듦새
  • 동영상 촬영에 유용한 서보 줌 기능
  • 실용적인 광학식 손떨림 방지기구


소니 SEL P 18-200mm f/3.5-6.3 OSS 단점

  • 비싸다
  • 크다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