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발견한 책이 있다.  참고용 도서인데 일반 사전과는 다르게 단어를 찾는 용도가 아닌 유명한 문구와 이야기를 찾는 사전이다. 심지어 어떤 사람의 이름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어떤 뉴앙스가 있는지 이런 정보도 담겨 있다.

"여느 사전과는 다르다. 여느 백과사전과도 다르다.  사실 어느 참조용 서적과도 같지 않다." 이 사전의 편집장이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기존의 사전에 실망했거나 기존의 사전에서 뭔가 더 문화적 배경 같은걸 얻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런 사전이 가지고 싶지 않을까?

예를들면 나는 오늘... Idiot의 원래 뜻은 '자신의 일만 신경쓰는 사람'이라는 뜻이라는 것을 배웠다. '개인적인, 특정의' 이런 의미를 가진 접두사인 Idio-에서 온 단어다. 그리스어인데 진정한 자유인은 정치적 행위에 참여하는 사람이라는 사회적 분위기에서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천치' 취급 받는데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  이런 것은 사전에서 말해주지 않는다.  이런 것을 알려주는 사전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실제로는 어떤지 보고 싶은데 한국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그래서 진열된 곳이 거의 없는 것 같다.  교보문고에도 재고가 없고 그래서 해외주문으로나 구매가 가능하다.  일주일이 소요된다. 값도 좀 나가는 편이다.  5만원 정도이다.  1500페이지에 가까운 방대한 정보를 생각한다면 그렇게 비싸다고 할 순 없다.  월급이 들어오면 빨리 사고 싶다.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