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

본 글은 결코 전문가가 작성한 글이 아니므로 각종 잘못된 정보와 어처구니 없는 헛소리 및 미천한 미적 감각과 예술지식이 난무하여 읽기 매우 거북할 수 있사오니 노약자 및 임산부 및 전문가들의 열람을 금지합니다.





오늘 살펴볼 사진입니다. 촬영은 4월경이며 여의나루에 벚꽃을 찍으려고 갔다가 너무 일찍 가버린 나머지 벚꽃은 피다 말아서 실망하고 집에 가려던 찰나 신호등 옆 작은 화단에 있던 아네모네를 촬영한 것입니다. 빛은 약간 비스듬한 역광 내지는 역사광이며 사진이 찍힌 시간대는 해질녘 18시입니다. 빛도 정말 좋고 적당한 역사광에 시간대도 정말 좋고 피사체도 정말 이쁜데 이렇게 망쳐놓은 필자에게 박수.


아무튼 이 사진을 살려봅시다. 이 사진에 전반적으로 문제는 역광 상황에서 찍다보니 노출을 맞추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1과 2/3 스탑을 오버해서 찍었는데 약간 과다 노출이군요. 대비도 좀 약한 것 같네요. 이건 뭐 쉽습니다. 문제는 두 가지인데, 붉은색 아네모네를 중심으로 색 포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덕분에 일부 지역은 핫핑크 같은 색을 띄며 색 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색이 뭉쳐버렸습니다. 또한 사실 약간 푸르스름하게 나타난 아네모네가 사실은 ‘보라색’입니다. 그것도 그 유명한 '굳이 플라스틱으로 만들면 될 걸 티타늄으로 만들어서 들고다니기도 무겁고 받는 종업원도 뭔가 이 카드는 대단한 카드라서 함부로 긁기가 미안한 현대 퍼플카드'의 그 위엄가득한 색과 비슷했었습니다. 그런데 저렇게 표현된 것이죠.


디지털 카메라로 찍기 가장 까다로운 색상인 적색, 청색, 노란색 등 원색계열과 더불어 보라색도 매우 찍기 까다롭습니다. 가시광선의 스펙트럼을 보면 보라색의 영역이 매우 좁습니다. 그 때문인지 참 보라색은 카메라가 잘 못 잡는 색 중에 하나입니다.




1. 노출/화이트밸런스/컨트라스트 보정


색포화가 어느 정도인지, 하이라이트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부터 합시다. View -> Highlight Hot & Cold Areas를 눌러 봅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뜹니다. 빨갛게 표시 된 부분은 과다노출 내지는 색포화가 일어난 지역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늘이야 역광이니 당연히 날아간다치고 그 부분은 무시합시다. 하지만 붉은 아네모네 주변이 아주 시뻘겋게 불타오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색포화가 아주 심각합니다.  현상을 막기위해서는 포베온 센서 같은 것을 끼얹어야됩니다. 색포화 잡기 전에 일단 기본적인 것들 부터 잡하 봅시다.






 

 # Inspector HUD

1. Saturation(채도)를 이렇게 적당히 낮춰주고 

2. 노출도 약간 낮춰줍니다. 

3. 저는 여기에 해질 무렵의 따뜻한 느낌을 살리고자 추가적으로 WB도 6000K로 보정해 주었습니다. (카메라 지시값은 5500K였습니다.)

4. Contrast도 약간 올려줍니다.


5. 그외 세팅은 기본값입니다.








그 결과 대비가 적당해 졌으며 노출도 이제는 적당하고 다 괜찮은데, 여전히 색포화는 변한 것이 없습니다. 



2. 보라색... 보라색을 보자




 

# Inspector HUD 에서 Colour 컬럼을 추가해서

1. 붉은색의 채도(saturation)와 밝기 (Luminance)를 낮춰줍니다. 저는 임의의 값 -5와 -10으로 해 주었습니다.

2. 푸른색의 Hue를 보라색쪽으로 적당 옮기고 채도를 높이고 약간 밝기를 내렸습니다.

- 여기서 값은 본인들이 적당히 찾으시면 됩니다.




결과물을 보면 확실히 붉게 표시되는 'Hot'지역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란기가 돌던 아네모네가 이제는 보라색으로 잘 표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네요. 참고로 Hue 만으로는 보라색이 잘 나타나지 않아 Vibrancy를 0.2정도 더 주었습니다.


보정전 

 보정후

 

보정하기 전 R값이 255로 나타난 부분(R값이 한계치를 넘어서는 부분)이 안정적으로 값을 찾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3. 지금까지 해온 뻘짓의 결과물





신고

'Photography > Postproduc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erture] 색포화와 보라색의 보정  (0) 2013.11.26

+ Recent posts